처음으로 stackoverflow 질문에 close 당해봤다.

이럴수가! (쉬어가는 글)

stackoverflow. 고인물 분들이 넘쳐 흐르는 곳. 스택오버플로우를 모르는 개발자는 없을것이다. 나 또한 스택오버플로우를 많이 사용하고, 질문과 답변 또한 여러번 작성해 봤다.

오늘은 내가 늘 궁금했던 안드로이드 스플래쉬 엑티비티에서 data pre-fetch 할 때 불러온 데이터를 코틀린 object class 에 저장하고 이를 다른 엑티비티들에서 다같이 공유하며 사용하는 방법이 올바른 방법인지에 대해 질문글을 작성했다.

그런데! 갑자기 -2 vote와 2 close vote를 받더니, “The question as it is is too broad.” 라는 댓글이 달렸다. 다른 안드로이드 개발자 분께 질문에 대해 먼저 첨삭(?)을 받았고, 첨삭 해주신 개발자분도 같이 궁금해했던 질문이었다. 질문에 문제가 없을거라고 생각하고 올린 질문이였는데 저런 댓글을 받으니 좀 많이 띠용했다 ㅠㅠ

해당 댓글은 이러했다.

There could be a dozen right answers depending on what you’re trying to optimize, how often it’s updated, and the type of data being fetched. The question as it is is too broad.

이 댓글을 보고 나와 질문에 같이 궁금해 했던 안드로이드 개발자 분도 같이 납득하고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됐다 ㅋㅋ

data pre-fetch 하는 방법에 따라 최적화된 저장 방법이 여러개 있는가 보다. 난 아직 실무 경험이 없어서 이 사실을 미쳐 몰랐다. 실무 경험이 없어서, 특정 상황을 짚어서 다시 질문글을 올리기도 너무 어려웠다. 그래서 그냥 지금처럼 쭉 object class에 저장하는 방법을 써야할 거 같다. 나중에 알게 되면 그때 정리글을 올려야지.

저 댓글을 받고, 납득한 나는 자진해서 close를 눌러 3 close vote를 만들어서 내 질문을 내가 닫아버렸다.

신기하게 다른 분들이 어떤 사유로 close를 눌렀는지 다 뜨더라. 앞써 받은 2 close가 모두 Needs more focus로 가있었다. 두 분 다 같은 생각이었나 보다.

역시.. 질문도 굉장히 어려운 것 같다.

iOS 개발자를 꿈꾸는 토스팀 안드로이드 취준생 / github.com/jisungbin

iOS 개발자를 꿈꾸는 토스팀 안드로이드 취준생 / github.com/jisungb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