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코루틴 분석하기 — 목차

Deep dive into Android frameworks and Coroutines

Ji Sungbin
성빈랜드

--

안드로이드를 처음 배우면서 가장 먼저 “activity” 라는걸 접하게 되고, 이어서 “fragment”, “lifecycle”, “context”… 등등 안드로이드 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들을 차례대로 배우게 됩니다.

가장 먼저 배우던 것들을 생각해보면 그만큼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제일 먼저 배웠던거 같고, 이것들 없이 안드로이드 개발이 불가능하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거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중요한 것들을 개념과 사용법으로만 배워왔지 내부적으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는 배운적이 없었습니다.

결정적으로 뱅크셀러드 개발자 분과 얘기를 나누던 도중에 “안드로이드 기본 동작도 모르는데 써드파티 라이브러리를 공부하는게 맞는가?” 라는 말이 나왔고 이 말을 듣고 기본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됐습니다.

그래서 기본기를 제대로 알고 쓰자는 마음가짐으로 내부적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현재 시점에서 비동기 프로그래밍은 정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에선 코틀린을 메인 언어로 사용하고, 코틀린에선 코루틴을 비동기 클라이언트로써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뿐만 아니라 코루틴도 내부에서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지 분석해보려 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보다 정확한 Jetpack Compose 사용을 위한 “Jetpack Compose 분석하기” 시리즈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분들을 위한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

Ji Sungbin
성빈랜드

Experience Engineers for us. I love development that creates references.